지금 당장 떠나자

흰꿀벌 흑고래 회화나무 황아귀 황엽 홍방울새 본문

끄적끄적

흰꿀벌 흑고래 회화나무 황아귀 황엽 홍방울새

Anne앤 2017. 4. 27. 04:35

- 흰꿀벌 Anthophora Florea : 꿀벌과에 속하는 곤충. 암컷의 몸길이 13~17mm. 몸빛은 흑색이다. 두부 및 흉부에 연모가 밀생하여 배면의 털은 황갈색, 측면과 복색면은 갈색을 띤 백색이다. 복부 제 1~4절 후연 및 5절의 외연에는 갈백색의 짧은 털이 밀생해 있다. 야생하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흑고래 Megaptera nova-eangli-ae : 큰고래과에 속하는 고래의 하나. 몸길이 12~17m. 배부(背部)는 희록색, 복부는 흑색 또는 백색의 것 등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몸 길이의 3분의 1이나 되고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을 이룬다. 양편의 흑색 수염은 각각 400개 정도의 날카로운 털이 있다. 각각 400기간 11개월이고 난해(暖海)에 서식하며 성질이 활발하면서도 느리다.

 

- 회화나무 Styphnolobium japoni-cum : 콩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 잎은 우상복엽이고 소엽(小葉)은 난형(卵形)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톱니가 없다. 8월에 황백색 꽃이 복총상(復總狀)화서로서 정생하여 피며 협과는 10월에 익는다. 산이나 들 및 촌락 부근에 흔히 심는데 한국 각지 및 일본 중국등지에 분포한다.

 

- 황아귀 Laphius litulon : 아귀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 아귀와 비슷하나 몸은 가늘고 길며 빛깔은 확색을 띤 회색이다. 구강(口腔) 내와 장각막이 희고, 등지느러미 이극은 4개이며 아래턱 이빨은 1~2줄이다. 전체 길이는 150cm 정도에 이른다. 한국 연안과 일본 훅카이도 연안의 심해(深海)에 분포한다.

 

- 황엽 黃葉 : 엽록소(葉綠素)가 분해되어 누렇게 변한 나무나 풀의 잎. 낙엽수나 풀 등에서 가을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클로로필(Chlorophyll)이 파괴되어 황색의 카로틴(carotin)이 나키산토필(xanthophyle)이 남든가 또는 다른 황색소가 생겨 일어난다. 홍엽(紅葉)현상과는 구분된다.

 

 

- 홍방울새 Carduelis Flammea Fla-mmea : 참새과에 속하는 새. 날개 길이 69~79mm이고 안면과 머리는 홍색이며 그 이하의 배면은 흑갈색이다. 날개에는 두 개의 백색띠가 있으며, 가숨은 장미색, 복부는 백색, 부리는 갈색이나 기부는 황색이다. 동반구의 복반부에서 번식하고 그 이남에서 월동한다 소작이라고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