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개혁 토코마크 트로야군
토지개혁 : 토지소유권에 대한 제도를 바꾸는 일. 한 사회의 전반적인 변혁이 있을 대 그변혁의 여파로서 실시되는 것이 보통인데 미국이 독립전쟁 이후 왕당파의 토지를 몰수하여 농민에게 분배하였고 프랑스가 혁명 후에 귀족과 승려의 토지와 재산을 몰수하여 역시 농민에게 분배하였으며 이조 때 고려 권신들의 재산과 토지를 몰수하여 건국공신에게 분배하였던 사실 등이 그 좋은 예이다. 농지개혁은 보통 무상몰수-무상분배, 무상몰수-유상분배, 유상몰수-유상분배 세가지 유영으로 구분되는데 한국에서는 그 마지막 방법을 채택, 1950년 4월부터 분배 실시에 착수 한국 동란 후에 완결을 보았다. 한국의 토지개혁은 제 2차대전 이후의 세계 민주화 조류에 따른 마따앟ㄴ 조치였으나 분배면적에 비하여 분배 대상 인구가 너무 많았고 상환 연한이 짧았으며 곡가 수납가겨이 너무 낮아 많은 물의를 일으킨 데 비해 별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토코마크 Tokomak : 소련의 핵물리학자 크루차토프박사 및 아르치모비치박사 등 핵융합 연구진이 연구하고 있는 플라즈마(plasma) 밀폐장치. 미국의 핵융합 장치는 대개가 테에타핀치 방식이라고 불리는데 플라즈마의 외부로부터의 자장의 힘으로 밀폐되어 있다. 얻어진 초고온에서 플라즈마는 불안정하고 초고온을 보존하는 시간도 짧은 결점이 있다. 이에 대하여 토코마크방식은 플라즈마 자체에도 전류를 통하여 내부에 지장을 만들게 하는 것이 특징으로 외부 자장과 합쳐 내외 양쪽에서 플라즈마를 밀폐시키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쉬운 이점이 있다.
트로야군 : 작은 혹성군. 태양과 목성에 대하여 정삼각형을 이루는 위치에 수십개가 밀집되어 목성과 거의 같은 궤도를 같은 주기로 운행한다. 태양과 목성과의 인력의 영향을 받는다.